온드미디어 (owned media)

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브랜드를 구축하는 핵심 도구 중 하나입니다.

그리고 이를 위해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는데, 그 중에서도 온드미디어 (owned media) 는 기업이 직접 소유하고 운영하는 미디어 채널을 의미합니다.

이는 웹사이트, 블로그, 소셜 미디어 계정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이 글에서는 온드미디어의 개념, 장점, 활용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온드미디어 (owned media) 예시 사진

 

 

 

 

온드 미디어(owned media)란?

온드 미디어는 말 그대로 기업이 소유하고 관리하는 미디어를 의미합니다.

여기에는 회사 웹사이트, 블로그, 소셜 미디어 계정, 이메일 뉴스레터, 모바일 앱 등이 포함됩니다.

온드 미디어는 기업이 직접 통제할 수 있는 채널이기 때문에,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달하고 브랜드의 목소리를 정확히 반영할 수 있습니다.

 

온드 미디어(owned media)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

 

  • 통제 가능성: 기업이 직접 소유하고 관리하므로 메시지와 콘텐츠의 통제력이 높습니다.
  • 비용 효율성: 초기 구축과 운영에 비용이 들지만, 지속적인 유지 보수는 비교적 저렴합니다.
  • 장기적 자산: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업데이트하면 장기적으로 브랜드에 큰 자산이 됩니다.
  • 고객 데이터 수집: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어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유리합니다.

 

 

 

 

온드 미디어의 중요성

 

온드 미디어(owned media)는 여러 가지 이유로 중요합니다.

 

첫째,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
모든 콘텐츠와 메시지를 동일한 톤과 스타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와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.

 

둘째, 온드 미디어는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 채널입니다.

소셜 미디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고객의 피드백을 받고 대응할 수 있으며, 이메일 뉴스레터를 통해 중요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.

이러한 상호작용은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.

 

셋째, 온드 미디어는 검색 엔진 최적화(SEO)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.

블로그 게시물이나 웹사이트 콘텐츠를 통해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으며, 이는 자연스럽게 트래픽 증가로 이어집니다.

양질의 콘텐츠는 링크 공유와 백링크를 유도하여 SEO를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온드 미디어 활용 전략

 

온드 미디어(owned media)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몇 가지 전략을 고려해야 합니다

 

콘텐츠 전략 수립:

고객의 관심사와 니즈를 반영한 콘텐츠를 계획하고 제작합니다.

콘텐츠 캘린더를 통해 일관성 있게 게시물을 업데이트하며,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(글, 이미지, 동영상 등)를 활용해 다양한 고객층을 타겟팅합니다.

 

SEO 최적화:

검색 엔진에서 상위 노출되기 위해 키워드 리서치를 진행하고, 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제작합니다. 메타 태그, 제목, 본문에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며,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를 적절히 활용합니다.

 

소셜 미디어 통합:

블로그 글이나 웹사이트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와 연계해 홍보합니다.

각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에 맞게 콘텐츠를 최적화하고, 팔로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강화합니다.

 

이메일 마케팅:

정기적인 뉴스레터를 통해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, 새로운 제품이나 이벤트를 알립니다.

퍼스널라이제이션을 통해 개별 고객의 선호에 맞춘 맞춤형 이메일을 발송합니다.

 

데이터 분석:

온드 미디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마케팅 전략을 개선합니다.

방문자 수, 페이지 뷰, 클릭률, 전환율 등을 모니터링하고, 이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.

 

 

 

 

온드 미디어의 예시

 

온드 미디어(owned media)의 구체적인 예시를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

 

기업 웹사이트:

이는 대부분의 기업이 가장 먼저 구축하는 온드 미디어입니다.

제품 및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, 고객 지원, 회사 소개, 블로그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전달합니다.

웹사이트는 브랜드의 디지털 허브 역할을 하며, 다른 모든 온드 미디어 채널과 연결됩니다.

 

블로그:

블로그는 SEO를 강화하고,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훌륭한 도구입니다.

예를 들어, 건강식품 브랜드는 블로그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, 운동 팁, 제품 활용법 등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.

이는 고객의 신뢰를 높이고, 브랜드 전문가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 

소셜 미디어 계정:

페이스북, 인스타그램,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.

새로운 제품 출시, 이벤트, 고객 후기 등을 공유하며, 팔로워와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강화합니다.

 

이메일 뉴스레터:

이메일 마케팅은 고객에게 직접 다가갈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.

정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발송해 새로운 소식, 할인 정보, 유용한 콘텐츠 등을 제공하며, 고객의 관심을 유지합니다.

 

모바일 앱:

모바일 앱은 고객과의 접점을 강화하는 또 다른 온드 미디어 채널입니다.

예를 들어, 리워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커피숍 브랜드는 앱을 통해 고객에게 포인트 적립, 할인 쿠폰 제공, 매장 위치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
 

 

 

 

결론

온드 미디어(owned media)는 현대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자산입니다.

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,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며, 나아가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.

온드 미디어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데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, 그에 따른 혜택은 매우 큽니다.

따라서, 기업은 온드 미디어(owned media)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 

KPI ( key performance indicator, 핵심성과지표 )란 무엇인가?

댓글 달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